:: 로드 아일랜드 한인회 - Korean-American Association of Rhode Island ::
자유게시판

안녕하세요, 전 세계에 흩어진 한인회 관계자 여러분.

 

 

고고학을 전공한 학부 졸업자로서 우리 대한민국 뿐 아니라 세계 고고학에서의 중요한 유적 보존에 위기상황이 발생하여 글을 올립니다. 제가 고고학을 전공한 모두를 대표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이 사안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제 짧은 지식을 내걸게 되었습니다.

 

 

먼저 세계 각지에서 한국인 모두의 안전, 화합, 그리고 세계 각지의 인류와 소통하며 평화로운 삶을 추구하실 여러분의 분투에 경의를 표합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릴 것은 강원도 춘천시 중도 유적입니다. 우리 민족의 역사에 있어 신석기 시대 + 청동기 시대 + 철기 시대를 아우르는 유적지이며, 특히 청동기 단일 유적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중도 자체의 면적은 1백만 제곱미터, 조사 면적은 50만 제곱미터에 육박함)이며 발굴된 지역은 문화재청으로부터 91.77점을 받아 원형보존기준 평점 이상을 받은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발굴된 선사 시대 유물은 유구 3090(청동기 시대 환호 1, 원 삼국 시대 환호 1, 주거지 1423, 고인돌을 비롯한 분묘 166기 등), 비파형 동검과 청동 도끼(선형동부), 옥끌개, 옥도끼 등 청동기시대(고조선 존속 시기) 지배층의 유물은 약 9000(금 귀걸이, 토기 등)등입니다.

 

202069일 한국일보에 타진된 소식(“세계유산 등재 노리는 DMZ엔 무슨 유물이 있을까”, 링크: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6091863081083)에 따르면 경기도 파주시 대성동 마을 일대에서는 뗀석기가 발굴된 것을 확인하고 세계유산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데, 무려 세 개의 시대를 아우르며 한반도 역사를 관통하는 중도 유적지는 레고랜드 조성으로 처참히 파괴되고 있는 사실은 모순적이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물 중 비파형 동검, 청동 도끼, 검파두식은 광범위한 문화권을 지닌 고대 조선(Ancient Joseon)’의 실존성을 더해줄 가치 있는 유물이며, 더 나아가 근래에 발굴된 금귀걸이(지배층의 위세품)는 평양 대성구역 안학동 것과 매우 비슷하여 고구려와의 직접적인 관련성도 제시하는 소중한 유물입니다, 집 자리에서 출토된 비파형 동검은 집에서 비파형 동검이 사용될 정도로 일반화됐다는 것이 밝혀져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독일의 고고학자인 룻츠 피들러 교수는 춘천 중도 유적을 영국의 스톤헨지, 페루의 마추피추에 버금갈 중요한 유적이라는 평가를 한 바 있습니다. 이 유적은 비단 한국의 선조가 아닌 동아시아 지역권에서도 앞선 청동기 문명을 일군 세력이 자리잡았음을 뒷받침하기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더 조사된다면 우리 첫 국가인 고조선(Go-Joseon)’, 즉 고대 조선의 면모도 더욱 밝혀질 수 있는 중요한 유적입니다. 룻츠 피들러 교수님과의 인터뷰 영상은 글 아래 영상 링크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동북공정(2002~2007)과 중화문명탐원공정(2004~2015)과 관련이 되는 부분("중국의 동북공정 이후 새로운 역사 공정이 이어지고 있다", 링크: http://www.ikoreanspirit.com/news/articleView.html?idxno=46815)도 있습니다. 중도 유적지는 요하 문명의 연장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서 요하 문명 우하량 유적의 적석총이 두드러집니다. 관련된 기사로 김포 신문의 특별기고 요하문명/홍산 문화와 중도 유적의 관련성에 대하여”(링크: http://www.igimpo.com/news/articleView.html?idxno=44555) 시리즈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조선 문명지인 요하 유역에서 요하 문명과 홍산 문화가 발견이 되었고, 이 문명이 황하 문명보다 앞서고 더 우수한 문명이다 보니 중국에선 이 문명권을 중화 문명권으로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요하 문명이 고조선 문명으로, 우리 민족의 문명이라는 증거가 춘천 중도 선사 유적지에서 더 제시될 수 있다는 겁니다.

 

동북공정을 포괄한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 뿐만이 아닙니다. 간단히 몇 가지 말씀드리자면 수익의 88%이상을 영국 멀린(Merlin UK Group) 사가 가져가고(연 레고랜드 수익이 적으면 100%를 영국 멀린사가 갖고 갑니다), 영국에 중도 유적 부지 100년 무상 임대하는 불공정 계약에다. 유물의 잡석 취급하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급기야 사이버 외교 사절단인 반크(VANK)에서도 중도 유적 복원을 위해 국제청원을 진행하며 나섰지만, 여전히 우리 선조가 물려준 위대한 문화유산이 우리의 무관심과 영국 멀린 그룹의 마수에 의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파괴될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아직까지 중도 유적 문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한 가운데 레고랜드의 공정률은 24%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결정된 사안이라고 사람들이 방관을 택하게 된다면, 잠재적 세계 문화유산을 처참히 파괴한 대한민국의 업보는 역사에 기록될 것이며 대대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도 유적 문제를 전세계에 공론화하고, 보존을 이끌어 낸다면 우리 인류의 유산 보존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사회 전체에 팽배해 있는 문화 반달리즘을 끊어내는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전 세계에 걸쳐 750만명의 해외 동포를 결집시키는 각지의 한인회에서 이 중도 유적의 역사적 가치와 그 문제를 알리는데 동참해 주신다면, 이는 강력한 파급효과로 작용하며 단지 대한민국이 아닌 우리 세계의 유산, 중도 유적을 지켜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 저는 이 문화 유적을 지키고자 하는 일단의 활동가와 시민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유적은 우리 코리아공동 선조의 무덤이자 생활 터전이었으니까요.
 

7년 이상 축척 된 정보를 제공해드릴  있으며, 몇몇 전문가분들, 교수님들도 함께하고 계십니다.  더 이상 돌이킬 수 없어지기 전에 중도 유적을 지키고자 합니다.  춘천 중도 유적 보존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동참해주실 마음이 있으시다면, 연락 주십시오.

 

연락처 :

010-9430-7038

 
반크 국제 청원 사이트 참여 : www.maywespeak.com/dolmen
https://www.facebook.com/59823004078/posts/10157793985789079/?sfnsn=mo
 
 
참고 동영상 :
1) 레고와 고인돌 : PD수첩 1217회(2019. 11.5.화 방송)
https://www.youtube.com/watch?v=coRhq5IWmYU&feature=youtu.be
 
2) 선사시대 역사유적 파묻고 그 위에 레고랜드 건설?
https://www.youtube.com/watch?v=6Tt34qQ2UG4
 
3) Demolishing Historical Site and Building the LEGO Land?
https://www.youtube.com/watch?v=LWdy8UraW3Y
 
4) 춘천 중도 레고랜드에 독일 고고학자도 뿔났다!
https://www.youtube.com/watch?v=eB9YyKLvwa4&feature=youtu.be